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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처리방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대한 안내

<대구공업대학교>(이하 ‘대학’이라 함)이 취급하는 모든 개인정보는 관련 법령에 근거하여 수집·보유 및 처리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보호법」은 이러한 개인정보의 취급에 대한 일반적 규범을 제시하고 있으며, <대구공업대학교>이 이러한 법령의 규정에 따라 수집·보유 및 처리하는 개인정보를 공공업무의 적절한 수행과 이용자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적법하고 적정하게 취급할 것입니다.

또한, 대학은 관련 법령에서 규정한 바에 따라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요구 등 이용자의 권익을 존중하며, 이용자는 이러한 법령상 권익의 침해 등에 대하여 행정심판법에 정하는 바에 따라 행정심판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대학은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정보 보호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이용자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처리방침을 두고 있으며, 개인정보처리방침을 개정하는 경우 웹사이트 공지사항(또는 개별공지)을 통하여 공지할 것입니다.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포털(www.privacy.go.kr) → 개인서비스 → 개인정보 열람등요구 → 개인정보파일 목록 검색 → 기관명에 “대구공업대학” 입력 후 조회

※ 모바일 알리미 앱 등에서는 학사 및 교직원 인사정보(전화번호 등)를 연동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제1조의2 (인터넷 접속정보파일 등 개인정보를 자동으로 수집하는 장치의 설치·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대학은 쿠키(Cookie)방식이 아닌 세션(Session)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방식은 개인 PC에는 개인정보가 저장되지 않고 Session ID만 저장되는 방식으로 모든 개인정보는 서버에만 존재하므로 개인정보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또한, Session정보는 일정시간이 지나거나, 웹페이지가 종료될 경우 바로 삭제됩니다.

제2조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대학은 원칙적으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수집·이용 목적으로 명시한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이용자의 사전 동의 없이는 본래의 범위를 초과하여 처리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단, 다음의 경우에는 개인정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 이용자가 사전에 제3자 제공 및 공개에 동의한 경우
  • 법률에서 규정하는 경우
  • 정보주체 또는 법정대리인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불명 등으로 사전 동의를 받을 수 없는 경우로서 명백히 정보주체 또는 제3자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 통계작성 및 학술연구 등의 목적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알아 볼 수 없는 형태로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 개인정보를 목적 외의 용도로 이용하거나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아니하면 다른 법률에서 정하는 소관 업무를 수행할 수 없는 경우로서 보호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친 경우
  • 조약, 그 밖의 국제협정의 이행을 위하여 외국정보 또는 국제기구에 제공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
  • 범죄의 수사와 공소의 제기 및 유지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
  • 법원의 재판업무 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 형 및 감호, 보호처분의 집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포털(www.privacy.go.kr) → 개인서비스 → 개인정보 열람등요구 → 개인정보파일 목록 검색 → 기관명에 “대구공업대학” 입력 후 조회

제3조 (개인정보처리 위탁)

  • 1. 「개인정보보호법」제26조에 따라 개인정보의 처리를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과 수탁자(기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 2. 대학은 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보호법 제25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 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교육·감독하고 있습니다.

제4조 (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이용자는 정보주체로서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 열람 요구
    • 대학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파일은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개인정보의 열람)에 따라 열람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 열람 절차
    • 본인의 개인정보는 대학에서 운영 중인 웹사이트를 통해 열 람 및 증명서 발급이 가능하며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없는 개인정보가 있을 경 우 아래의 열람청구 절차를 통하여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청구-청구인
    (정보주체)

    개인정보 열람 요구서
    (정보주체가 아닌 경우 위임장 포함)

    10일 이내 결정통지서 송부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열람 등 요구를 하는 경우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수수료와 우송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 열람 창구 안내
    개인정보 열람 창구 안내
    구분 개인정보파일 열람창구 위치 전화번호
    시간강사 개인정보 학사운영처 교무팀 1호관 1층 053-560-3741
    학생개인정보(학적) 학사운영처 학생팀 1호관 1층 053-560-3742
    학생개인정보(장학) 학사운영처 학생팀 1호관 1층 053-560-3741
    학생개인정보(취업) 입학취업처 취업지원팀 지식정보관 1층 053-560-4008
    입학지원자 개인정보 입학취업처 입학관리팀 지식정보관 1층 053-560-4000~4
    국제교류학생개인정보 입학취업처 국제교류팀 6호관 5층 053-560-4025
    학생개인정보(등록) 총무부 회계팀 1호관 1층 053-560-3711~2
    직원 개인정보 총무부 시설/관리팀 1호관 1층 053-560-3711~2
    교원 개인정보 학사운영처 교무팀 1호관 1층 053-560-3741
    평생교육원생 개인정보 평생교육원 평생교육원 2층 053-560-3776~7
    교직원 및 학생개인정보(도서대출) 도서관 도서관 지하 1층 053-560-3771
    학생개인정보(사생) 학산원(기숙사) 학산원 1층 053-560-3744
    장애학생정보 장애학생지원센타 학산원 1층 053-560-3744
    사회봉사정보 사회봉사지원센터 학산원 1층 053-560-3744
    상담정보 인권학생상담센터 도서관 3층 053-560-4011
  • 다만, 다음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개인정보 열람 요구 시 법 제35조 5항에 의하여 열람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 1. 법률에 따라 열람이 금지되거나 제한되는 경우
    • 2.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 3. 공공기간이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업무를 수행할 때 중대한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
      • 가. 조세의 부과·징수 또는 환급에 관한 업무
      • 나. 「초·중등교육법」 및 「고등교육법」에 따른 각급 학교, 「평생교육법」에 따른 평생교육시설, 그 밖의 다른 법률에 따라 설치 된 고등교육기관에서의 성적평가 및 입학자 선발에 관한 업무
      • 다. 학력·기능 및 채용에 관한 시험, 자격 심사에 관한 업무
      • 라. 보상금·급부금 산정 등에 대하여 진행 중인 평가 또는 판단에 관한 업무
      • 마. 다른 법률에 따라 진행 중인 감사 및 조사에 관한 업무
  • 개인정보 정정·삭제 요구
    • 대학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파일은 「개인정보 보호법」 제36조(개인정보의 정정·삭제)에 따라 정정·삭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 정정 청구의 범위
      • 사실과 다르게 기록된 정보의 정정
      • 특정항목에 해당사실이 없는 내용에 대한 삭제
      다만,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 개인정보 정정·삭제 절차
    • 본인의 개인정보는 대학에서 운영 중인 웹사이트를 통해 정정 가능하며 그 외 정보의 경우 아래의 절차를 통하여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청구-청구인
    (정보주체)

    개인정보 정정 · 삭제 요구서
    (정보주체가 아닌 경우 위임장 포함)

    10일 이내 정정조치결과통지서 송부
    (※1회에 한하여 연장가능)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개인정보 처리정지 요구
    • 대학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파일은 「개인정보 보호법」 제37조(개인정보의 처리정지)에 따라 처리정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 처리 요구 시 법 제37조 2항에 의하여 처리정지 요구를 거절할 수 있습니다.
      • 1.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 2.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 3. 공공기관이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다른 법률에어 정하는 소관 업무를 수행할 수 없는 경우
      • 4.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정보주체와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등 계약의 이행이 곤란한 경우로서 정보주체가 그 계약의 해지 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아니한 경우
  • 개인정보 처리정지 요구 절차

    청구-청구인
    (정보주체)

    개인정보 처리정지 요구서
    (정보주체가 아닌 경우 위임장 포함)

    10일 이내 정지조치결과통지서 송부
    (※1회에 한하여 연장가능)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제5조 (개인정보의 파기)

대학은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다만, 다른 법률에 따라 보존하여야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습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1. 파기절차
    • 대학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목적 달성 후 내부 방침 및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혹은 즉시 파기됩니다.
  • 2. 파기기한
    • 대학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달성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 3. 파기방법
    • 가. 전자적 파일 형태의 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합니다.
    • 나.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제6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대학은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 관리적,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 1. 개인정보보호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 대학의 개인정보보호 내부관리계획 수립 및 시행은 행정안전부의 내부관리 지침을 준수하여 시행합니다.
  • 2. 개인정보 취급자의 최소화 및 교육
    • 개인정보를 취급자를 지정하고 최소화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으며 온·오프라인을 통한 관련 교육을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 3.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 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 4.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 방지
    •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을 최소 6개월 이상 보관, 관리하고 있으며, 접속 기록이 위변조 및 도난, 분실되지 않도록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5. 개인정보의 암호화
    • 이용자의 개인정보(고유식별번호, 비밀번호 등)는 암호화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습니다. 또한 중요한 데이터는 저장 및 전송 시 암호화하여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6.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 대학은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또한 네트워크 트래픽의 통제(Monitoring)는 물론 불법적으로 정보를 변경하는 등의 시도를 탐지하고 있습니다.
  • 7.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개인정보시스템의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7조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대학은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및 실무담당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보호법 제31조 제1항에 따른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구분 성명 직책 전화 이메일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김종태 총무부장 053-560-3710 iwawa@ttc.ac.kr
개인정보보호 담당관 임희영 전산팀장 053-560-3792 mini4@ttc.ac.kr
개인정보보호 담당자 김준영 팀원 053-560-3793 kjy6302@ttc.ac.kr

제8조 (권익침해 구제방법)

정보주체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기관은 우리 대학과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우리 대학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니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1.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05717) 서울시 송파구 중대로 135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2.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kopico.go.kr
    • 전화 : (국번없이) 1833-6972
    • 주소 : (03171) 서울시 송파구 세종대로 209 정부서울청사 12층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 3.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 02-3480-2190 (www.spo.go.kr)
  • 4. 경찰청 사이버범죄 신고시스템 : 182 (https://ecrm.police.go.kr/minwon/main)

개인정보보호법의 규정에 의한 청구에 대하여 공공기관의 장이 행한 처분 또는 부작위로 인하여 권리 또는 이익이 침해를 받은 자는 행정심판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행정심판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행정심판에 대해 자세한 사항은 법제처(www.moleg.go.kr)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행정심판위원회 전화번호 안내
    행정심판위원회 전화번호 안내
    지역 전화번호
    서울특별시 (02) 120
    부산광역시 (051) 888-2301
    대구광역시 (053) 803-2581
    인천광역시 (032) 120
    광주특별시 (062) 613-1552
    대전광역시 (042) 270-3423
    울산광역시 (053) 229-2295
    경기도 (031) 120
    세종특별자치시 (044) 300-2813
    행정심판위원회 전화번호 안내
    지역 전화번호
    강원특별자치도 (033) 249-2478
    충청북도 (043) 220-2332
    충청남도 (041) 635-2118
    전라북도 (063) 280-2134
    전라남도 (061) 286-2633
    경상북도 (054) 880-2246
    경상남도 (055) 211-2541
    제주도특별자치도 (064) 710-2385
       

제9조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및 운영)

대학은 아래와 같이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운영하고 있습니다.

  • 1.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근거·목적
    • 범죄예방, 증거확보, 시설안전 및 화재예방
  • 2. 설치현황
    설치현황
    설치위치 설치대수 설치목적 촬영범위 촬영시간
    (보관기간)
    관리부서 연락처
    지식정보관 3층 전산정보운영실 2 시설물안전관리, 범죄예방 운영실전체 24시간 (6개월) 전산팀 560-3791
    1호관 4층 406호, 407호 8 " 호실 전체 24시간 (30일) 스마트IT융합과 560-3910
    3호관 6층 602호 4 " 호실 전체 24시간 (30일) 스마트건축과 560-3920
    학산원(기숙사) 구관 17 " 건물 내 복도 24시간 (30일) 학산원 560-3744
    학산원(기숙사) 신관 24 " 건물 내 복도 24시간 (30일) 학산원 560-3744
    박물관 7 " 출입문, 옥내, 옥외 24시간 (30일) 통합관제실 560-4052
    1호관 7 " 현관, 출입문, 옥외 24시간 (30일) 통합관제실 560-4052
    2호관 5 " 출입문, 출입문, 옥외 24시간 (30일) 통합관제실 560-4052
    3호관 6 " 현관, 출입문, 복도, 옥외 24시간 (30일) 통합관제실 560-4052
    6호관 6 " 출입문, 옥외 24시간 (30일) 통합관제실 560-4052
    8호관 4 " 출입문, 옥내, 옥외 24시간 (30일) 통합관제실 560-4052
    9호관 1 " 옥외 24시간 (30일) 통합관제실 560-4052
    10호관 2 " 출입문, 옥외 24시간 (30일) 통합관제실 560-4052
    11호관 8 " 출입문, 옥내, 옥외 24시간 (30일) 통합관제실 560-4052
    도서관 7 " 출입문, 옥내, 옥외 24시간 (30일) 통합관제실 560-4052
    전산팀 5 " 출입문, 옥내, 옥외 24시간 (30일) 통합관제실 560-4052
    평생교육원 1 " 현관 24시간 (30일) 통합관제실 560-4052
    정문 2 " 출입문 24시간 (30일) 통합관제실 560-4052
    기숙사 4 " 현관 24시간 (30일) 통합관제실 560-4052
    학생복지관 12 " 옥내 24시간 (30일) 골프평생스쿨 560-3778
    학생복지관 9 " 현관, 계단, 옥외 24시간 (30일) 통합관제실 560-4052
  • 3. 영상정보 열람 청구 절차

    청구-청구인
    (정보주체)

    개인영상정보(·존재확인 ·열람) 신청서
    (정보주체가 아닌 경우 위임장 포함)

    처리기한 : 10일 이내
    (※1회에 한하여 연장가능)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다만, 다음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열람이 거부될 수 있습니다.
      • 범죄수사·공소유지·재판수행에 중대한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
      • 특정 정보주체의 화상정보만을 삭제하는 것이 기술적으로 현저히 곤란한 경우
      • 열람 조치를 취함으로써 타인의 사생활권이 침해될 우려가 큰 경우
      • 기타 열람 등의 요청을 거절할 만한 정당한 공익적 사유가 존재하는 경우
  • 4. 영상정보 보호를 위한 관리적·기술적 조치
    • 가. CCTV 운영·관리방침 수립
    • 나. 수집·처리의 제한 및 접근권한 통제
    • 다. 영상정보의 분실·도난·누출·변조 또는 훼손 방지의 안정성 조치

제10조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가능한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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